에어빌 에어샘플러 & 노이즈도시미터
  • >
  • 고객지원
  • >
  • 공지사항

공지사항
신속하고, 정확한 A/S 로 고객 만족을 지향합니다.

고객지원 > 공지사항
20인 미만 사업장, 측정·특검 비용 지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07-19 02:11 조회1,769회 댓글0건

본문

작업환경측정·특수건강진단 비용지원이 20인 미만 사업장까지 확대 지원된다.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은 그동안 특수건강진단 비용지원을 10인 미만 사업장에 한해 지원(작업환경측정 비용지원은 20인 미만 사업장)해 왔으나 금년부터는 모두 20인 미만 사업장으로 확대 추진한다. 또 사업명칭도 ‘작업장환경측정 및 특수건강진단 비용지원 사업’에서 ‘소규모 사업장 건강디딤돌’로 바꿔 사용하기로 했다.

‘소규모사업장 건강디딤돌 사업’이란 소규모 사업장에 산업보건 기초제도 이행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고, 취약사업장 발굴 및 사후관리를 통해 노동자가 깨끗한 작업환경에서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이다.

사업장에서의 작업환경측정·특수건강진단은 근로자의 건강유지를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할 산업보건의 기초제도로 산업안전보건법에도 규정돼 있다.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르면 화학물질이나 분진·소음 등 유해인자를 취급하거나 보유한 사업장은 고용노동부에서 인정한 작업환경측정·특수건강진단기관을 통해 일정 주기마다 측정 및 특검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만약 이를 위반할 경우 10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 받을 수도 있다.



이렇게 법에 명백히 규정되어 있음에도 2016년 부천지역 휴대폰 부품제조사업장 메탄올 중독 사고에서 보듯이 측정 및 특검대상인자를 보유하고 있는 소규모사업장은 아직도 사업주의 의식부족, 사업의 영세성, 재정의 취약성 등의 사유로 작업환경측정·특수건강진단 제도가 잘 이행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국가는 산업보건 기초제도가 이행되지 않은 취약사업장을 발굴, 제도권 안으로 끌어들여 법을 준수하면서 사업을 수행하도록 역할을 할 의무가 있다. 따라서 본 사업이 국가의 의무와 사업장 보건관리 진작이라는 관점에서 봤을 때 타당성과 정당성이 보장된다고 생각된다.

경기북부지역 사업장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보호를 위하여 ‘소규모사업장 건강디딤돌 사업’에 따르면 작업환경측정 비용지원 대상은 산업재해보상보험에 가입한 사업장 중 근로자수가 20인 미만 사업장(고용보험 피보험자 수 조회)으로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제93조 제1항 별표 11의 5에 의거 ‘작업환경측정 대상유해인자’보유 사업장이다.
 
지원 금액은 신규측정사업장 즉, 2015년 이후 최근 3년 동안 측정미실시 사업장의 경우 최초 측정비용에 대해 전액 지원(최대 100만 원 한도)되며, 기존측정사업장은 측정비용의 70%를 지원하되 최대 4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특수건강진단 비용지원 지원대상은 작업환경측정 비용지원 대상과 같으나,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제98조 제2호 별표 12의 2에 의거 ‘특수건강진단 대상유해인자’ 보유사업장 근로자, 특수건강진단 대상 업무에 종사하는 건설일용직 근로자, 건강관리수첩 소지자(수첩 발급 대상 업무에서 더 이상 종사하지 아니한 경우)가 지원 대상이다. 지원 금액은 특수건강진단 비용(1차, 2차 검사항목) 전액이 지원되며, 2차 검진을 받아야 하는 경우 2차 검진까지 완료되어야만 비용이 지원된다.

측정·특검 비용지원 신청은 공단 홈페이지(www.kosha.or.kr)를 통해 신청·접수할 수 있고, 분기별(1월, 3월, 6월, 9월)로 신청·접수(해당 월 15일간 신청가능)하되, 작업환경측정 및 특수건강진단이 해당 분기에 예정된 사업장만 신청해야 한다.

신청접수가 되면 안전보건공단은 대상 선정여부를 홈페이지를 통해 알려주고, 측정·특검기관은 측정·특검실시 후 비용을 공단에 청구하면 공단은 청구자료 심사 후 비용을 측정·특검기관에 지급하게 된다.

신규측정사업장과 건설일용직은 수시 신청이 가능하고, ‘건강디딤돌’ 사업 공고일 이전에 2018년도 측정·특검을 실시한 경우에도 신청이 가능하다. 본 사업은 한정된 예산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예산의 조기 소진에 따라 신청을 마감할 경우 연말이전에 조기 마감될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